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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모하는 모바일,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가?

2012년 하반기‘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이 스마트폰 이용 후 일상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갖고 왔을까?

빠른 뉴스와 소식에서부터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물론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거나 참여할 기회가 많아졌다는 의견 등 생활이 전반적으로 편리해졌다는 쪽이 우세하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빠르게 변모하는 모바일 시장에서 사용자들의 활용도 역시 다양해지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기주)은 지난해 11월 17일부터 26일까지 10일간 만12-59세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 현황 ▲LTE 스마트폰 이용 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 만족도 등을 조사한'제6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평균이용기간은 19.5개월이며 2년 미만 이용자가 68.7%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주요 이유는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모바일앱 등) 이용(66.2%), 인터넷 수시이용(52.7%) 등으로 나타났으며 일평균 이용시간은 102분으로 전년도(87분) 대비 15분 증가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86.7%가 스마트 폰 이용 후 생활이 전반적으로 편리해졌다고 답했으며, 이용자의 77.4%는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한다고 답했다.

신규 이용자
이번 6차 조사시(’12.11) 신규 이용률은 6.9%로 1차 조사(‘10.7)이후 꾸준히 감소(1차 73.7%, 2차 68.8%, 3차 47.4%, 4차 36.7%, 5차 19.3%)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가입자가 이미 3천 2백만여 명을 넘어섰으며(‘12.11월 기준), 2천 1백만 명의 피처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의 복잡한 기능과 고가 단말기 등에 대한 부담을 이유로 전환을 꺼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LTE 스마트폰 이용현황
LTE 스마트폰 이용자는 전체 스마트폰이용자의 44.6%로 나타나 지난 조사(‘12. 상반기, 28.7%) 대비 15.9%p 상승한 반면, 3G 스마트폰 이용자는 71.3%에서 55.4%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35.9%가 1년 이내 LTE 스마트폰 구입?교체할 의향을 가지고 있으며, LTE 스마트폰 이용을 위해 통신사 변경도 하겠다(41.3%)고 응답했다.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 이용률 비교 추이를 볼 때, 2013년에는 LTE 스마트폰 이용자 수 및 LTE 이용률이 3G 스마트폰 이용자 수를 뛰어 넘을 것으로 전망되며, LTE 스마트폰 가입자 유치를 위한 통신사들간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SNG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79.7%가 스마트폰을 통해 SNG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일평균 SNG 이용 시간은 54.4분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 이용률은 12-19세가 87%로 가장 높았으나 40대(77.2%), 50대(54.3%)의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어 모바일 게임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G(Social Network Game) : SNS나 카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들이 해당 서비스를 통해 연결된 이용자들과 교류하며 즐기는 게임

 

NFC 및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NFC(근접통신)를 알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28.7%로 지난 조사(‘12. 상반기, 17.6%) 대비 11.1%p 증가했으며, NFC 서비스 이용자 또한 지난 조사(’12. 상반기, 9.3%) 대비 16.5%p 증가한 25.8%로 조사됐다.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자는 22.7%p 증가한 50.7%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통한 NFC, 클라우드, SNG 서비스는 인지도 뿐 아니라 이용 경험도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신규 서비스에 대한 수용력이 높아지고, 일상생활에 대한 영향력이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폰 이용 만족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만족 37.3%, 보통 46.6%, 불만족 16.1%로 나타났으며, ‘단말기 조작 편리성(51.9%)’, ‘단말기 기능 및 성능(44.9%)’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급격히 변화하는 모바일 시장 및 소비자 수요에 대한 분석을 위해 스마트폰 이용 환경, 행태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결합한 서비스 산업시장 등에 관한 정확한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폰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생활밀착형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 및 스마트 앱 개발자 육성체계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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