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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나노산업, “죽음의 계곡 넘어라”산업일보주요뉴스

 

 

 

기술력 갖춘 중소기업-자본력 갖춘 글로벌 기업 간 협업 모색

 

 

 

 

[산업일보 박지우 기자]

 나노 산업은 창조경제의 핵심사업이며 파급력이 큰 산업이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중소기업으로 기술은 있지만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마디로 상용화가 관건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일본의 대형 종합상사인 ㈜미쓰이물산이 나노산업 분야의 국내 기업과 협업을 확대키로 하는 등 기술력으로 무장한 중소기업과 자본력을 무기로 한 글로벌 기업간 협업이 모색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KOTRA(사장 오영호)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사장 이희국)과 6일 ‘미쓰이물산-나노 갭스(GAPS) 사업설명회’를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개최했다.

갭스 사업(GAPS, Global Alliance Project Series)은 기술력은 있으나 자본과 해외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자금과 네트워크를 갖춘 글로벌 기업과 연결해주는 KOTRA의 대표적인 외국인투자유치사업으로, 2009년 최초 추진 후 올해로 12회째를 맞았다.

 

이번 사업설명회에는 오영호 KOTRA사장, 박희재 산업통상자원부 R&D 전략기획단장, 미키 아츠유키 ㈜한국미쓰이물산 사장을 비롯해,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이사 이병구 네패스 회장 등 국내 나노 관련기업 및 기관 등의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 국내 나노기업의 거래 활성화를 추진하는 T2B 사업과 연계해 국내 중소․중견기업과 ㈜미쓰이물산이 협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장기적으로 우리 나노산업의 해외진출과 투자유치를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추진된다.

 

국내 나노산업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상용화 시스템과 해외마케팅 능력은 아직도 미비하다. 특히 산업구조 상 중소기업의 비중이 89% 이상인데 이들 중소기업들은 기술은 있지만 사업노하우, 자금, 마케팅 능력 등의 부족으로 ‘기술의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른바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KOTRA관계자는 “초기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현행 지원정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업화 및 양산화의 단계까지 연계적으로 지원해 ‘연구개발→기술의 사업화→이익창출→연구개발 재투자’의 선순환이 가능한 산업 생태구조를 만들어야한다”며, “갭스는 죽음의 계곡에 빠져있는 국내 기업들과 투자처를 물색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을 연결하는 대․중소 동반성장 모델이며 우리 기업들에게는 기술의 상용화를 이룰 기회를, 글로벌 대기업들에게는 한국의 기술력에 선제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쓰이물산은 60여 개국에 143개의 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 자산 11조 엔(약 107조), 영업이익 2,700억 엔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에너지, 금속자원 등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선 결과 최근 10년간 큰 수익을 거두었지만, 여기에 그치지 않고 차세대 산업에 대한 참여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미쓰이물산의 미키 아츠유키 사장은 한국의 나노산업은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투자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 나노-갭스 사업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기업을 만나고 싶다고 덧붙였다.

 

오영호 KOTRA 사장은 “이번 갭스 사업으로 그 동안 상용화되지 못하고 머물러 있던 우리 나노기술이 세상 밖으로 나오길 기대한다”며 “창조경제의 아이콘이자 국가 경제의 신(新)성장동력인 나노산업의 성장을 위해 KOTRA의 역량을 활용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우 기자 churro@daa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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