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계실 ♬♡/정보마당

산업일보뉴스 주요 원재료 (철광석, 원료탄) 가격 하락 속에서도 2013년 4분기부터 롤마진 (제품가격 - 원재료가격)이 개선되고 있다

 

 3가지 질문으로 시작하는 2015년 철강ㆍ금속

원재료 가격 하락으로 롤마진 개선 가능

 

 

 Q. 주요 원재료 (철광석, 원료탄) 가격 하락 속에서도 2013년 4분기부터 롤마진 (제품가격 - 원재료가격)이 개선되고 있다. 2015년도에도 철광석 가격 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바, 롤마진 개선은 지속 가능한가 ?

 

 

  A. 가능하다. 2011~2013년 동안 이어졌던 철강재 및 철광석 가격 하락은 철강재 수급 악화가 철강재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고 철광석 가격까지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2013년 하반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롤마진 개선은 반대 현상으로 이해하면 된다. 철광석 수급 악화의 힘이 철광석 가격 하락을 유도하고 있으며, 철강재 가격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철강재 수급 악화보다는 철광석 수급 악화가 더 거세져 롤마진 개선으로 이어진 것이다.
2015년 역시 중국의 철강재 생산 및 소비는 미미한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철광석 수급 악화는 더욱 심화될 것이므로 롤마진은 상승 또는 현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Q. 최근 다시금 대두되고 있는 중국 수출증치세 환급 폐지 가능성은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판단할 수 있다. 수출 증치세 환급 폐지는 중국 철강재의 가격 경쟁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을 감당할 수 있는 업체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미워도 다시 한 번 믿어봐야 할까?

 

A. 과거 경험을 통해 중국의 인위적인 생산량 억제 및 도태설비 폐쇄, 그리고 수출증치세 환급 폐지 가능성 제기 등은 결국 기대감이 커지게 되면 그것이 기대와 다른 길을 걸었을 경우 실망감은 배가 됐다.
다른 어느 해보다 중국 수출증치세 환급 폐지에 대한 요구 및 가능성을 높이기 충분한 시장요건이 조성된 것은 분명하나, 섣부른 기대보다는 향후 진행되는 사항을 면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Q. 배수의 진을 치고 있는 국내 봉형강류 업계, 살아날 수 있는가?

 

A. 철스크랩 구매에 우위를 점하며 2013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고로업체의 롤마진 개선 효과를 봉형강류 업계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수요 측면에서의 개선 효과는 미미할 수 있으나, 공급 측면에서 H형강의 경우 중국산 반덤핑 제소 등을 통해 수입산 제품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고 철스크랩 구매에 있어서는 동부제철이 열연 생산을 중단하고 엔저로 인해 일본산 철스크랩 가격이 인하되는 효과를 얻는 등 수급적으로 유리한 고지에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업일보 로고를 클릭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