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계실 ♬♡/정보마당

자동차인증대체부품,수입자동차부품,순정품,자동차수리,대체인증제도,산업일보뉴스

안녕하세요

오늘 산업일보기사중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이란 내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수입자동차 부품 대체부품인증을 획득한 제품이 출시됐다는소식을 올려봅니다

 

첫 번째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출시

BMW5 시리즈 펜더 출시, 높은 부품가격 해소 기대

 

 

BMW5 Fender(좌: OEM, 우: 대체부품)BMW5 Fender(좌: OEM, 우: 대체부품)

 

 

[산업일보]
대체부품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 13일 출시됐다. 올해 1월 품질이 우수한 대체부품에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대체부품인증제도’가 시행된 이후, 첫 결실이다.

 

이 제품은 대만 TYG사의 BMW5시리즈 펜더(Fender)로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의 엄격한 품질․성능 시험을 거쳐 한국자동차부품협회(KAPA)의 인증을 획득했다.

 

이미 미국의 CAPA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품질은 OEM 부품(일명 순정품)과 비슷하다.

대체부품이란, 자동차제조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과 성능·품질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부품으로서, 자동차 수리 시에 자동차제조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을 말한다.

 

대체부품인증제도란 정부의 심사를 거쳐 지정된 인증기관에서 중소기업이 만든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심사·인증함으로써,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자동차 수리 시 대부분 OEM 부품을 사용해 왔고, 특히 수입자동차의 경우, 높은 부품가격이 문제였다.

이에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에서는 자동차 수리 시 OEM 부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저렴하면서도 안전한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관리법을 개정, 올해 1월부터 품질이 확인된 대체부품에 대한 인증제도를 시행해 왔다.

 

인증기관인 한국자동차부품협회(이하 KAPA)에서 품질을 인정받은 대체부품에는 저가카피제품과 구분되도록 복제 불가능한 인증씰이 부착되며, 인증 이후에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40조의 11에 따라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성능·품질에 관한 사후관리를 받는다.

 

또한,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제조사가 책임을 지게 돼있으며, 인증심사과정에서도 제조물배상책임보험증서 사본을 반드시 제출하도록 의무화돼 있다.

 

한편, KAPA는 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낮으면서도 자동차 수리에 많이 쓰이는 40개의 외장·등화 제품에 대해 대체인증을 심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KAPA는 현재 총 10개 제조사에 대해 서류심사, 공장심사를 마치고 제품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에 출시되는 대만 TYG의 BMW5 범퍼를 필두로 다른 차종, 부품에 대한 국내외 제작사의 대체부품이 계속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체부품 사용 시 보험료가 할인되거나 순정품과의 차액을 환급해 주는 등 인증대체부품이 고려된 보험 상품도 곧 개발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 대체부품 시장의 전반적인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이렇게 대체부품 인증제도가 활성화 되면 기술력을 가진 자동차부품제조사들이 고유 브랜드를 가지고 국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소비자들은 저렴하면서도 성능은 우수한 대체부품 사용을 통해 수리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자동차기획단장은 “대체부품인증제도가 활성화되면 소비자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자동차 수리비가 인하될 뿐 아니라 중소기업 활성화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보영 기자 papersong@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첫 번째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출시 기사외 산업일보기사 더보기

 

 

 

산업다아라,산업광고,산업매거진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