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계실 ♬♡/정보마당

산업일보 올 한해를 빛낸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삼성전자(주)‘초미세 20나노 D램’대상(대통령상)

 

 

[산업일보 이강은 기자]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대한민국 기술상과 10대 신기술 발표와 시상, 산업기술진흥 유공자에 대한 훈·포장이 주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서울 엘타워(양재동)에서 산업기술계 인사와 수상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 대한민국기술대상 시상식'을 열었다.

 

'2014 대한민국기술대상

 시상식'은 2013년 이후 개발을 완료해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제품)가운데 기술적 우수성과 성과가 뛰어나고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34개 기술(제품)에 대해 대한민국 기술대상을 수여한다.

 

특히, 개발 성과가 우수한 세계최초·최고 수준의 10개 기술에 대해는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인증서를 함께 준다.

대한민국 기술대상과 10대 신기술은 6개 기술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한 평가위원회에서 요건심사, 서면평가, 현장평가, 발표평가와 최종심의를 거쳐 기술의 우수성,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대우조선해양 선박엘엔지 연료공급기, 삼성전자 초미세20나노 D램, ㈜아이티엔지니어링, 고속 전기차용 공용 플랫폼대우조선해양 선박엘엔지 연료공급기, 삼성전자 초미세20나노 D램, ㈜아이티엔지니어링, 고속 전기차용 공용 플랫폼

 

 

더불어 올해는 국가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개발한 최고 수준의 우수 신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공헌한 기업도 함께 시상했다.

기술대상의 최고상인 대상(대통령상)은 삼성전자(주) ‘초미세 20나노 D램’을 선정했다.

 

‘초미세 20나노 D램’은 기존 제품보다 생산성은 30% 향상되고 소비전력은 25% 감소시킨 제품으로 업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으며, 차세대 10나노급 제품을 위한 연장기술의 확보다.

 

금상(국무총리상)은 대우조선해양(주)의 ‘선박 엘엔지 연료 공급기’, 한국수력원자력(주)의 ‘신형원전 APR+ 설계기술’, (주)효성 ‘고성능 탄소섬유 탄섬‘을 선정했다.

국가 연구개발(R&D)부문에서는 (주)코렌텍의 ‘노인 관절기능 복원기술’이 대상을, 금호석유화학(주)의 ‘고기능 타이어 소재’가 금상을 받았다.

 

‘노인 관절 기능 복원기술’은 그간 수입에 의존해 온 인공슬관절을 한국인에게 맞도록 개발해 750억 원 정도의 수입을 대체했다.

대기업 선정기술은 국내 산업을 이끄는 주력산업 분야 기술이며, 중소·중견기업은 대부분 신성장 분야의 기술로 대한민국 산업기술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보여줬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산업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넓히고 산업기술인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산업기술진흥 유공자 31명에게 정부의 훈․포상을 수여했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김형균 유니셈㈜ 대표가 받았다.

 

수상자는 32년간 첨단제품(LED, 솔라셀 등) 제조공정 장비 개발에 헌신한 전문 기술경영 최고경영자(CEO)다. 1988년에 유니셈㈜를 설립하고, 제조 공정 장비의 국산화를 위한 과감한 연구개발(R&D)투자로 수출증대와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은 전자패키지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국산화에 이바지한 박사옥 희성소재㈜ 대표, ‘동탑산업훈장’은 섬유에 화학-바이오 기술을 융복합화해 첨단 기능성 섬유를 개발한 고경찬 벤텍스㈜ 대표가 수상했다.

 

이와 함께, 우수기술 사업화에 공이 큰 기술 사업화 유공자 17명에 대한 포상과 기술경영을 체계화해 우수한 성과를 보인 중소기업 4개사에 대한 시상도 이루어졌다.

 

기술 사업화를 4개 분야(기술거래·평가, 기술사업화, 기술금융, 지원기관)로 구분해 분야별 기여한 공이 큰 전문가도 상을 받았다.


이강은 기자 vitamin@daara.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번호 질 문 작성자
17668 중소·중견기업 성장 날개 달다 이강은 기자
17667 국방기술품질원, ‘세계 방산시장 전망 세미나’ 개최 홍보영 기자
17666 웹툰 세계화 위한 국제포럼 열린다 홍보영 기자
17665 고용부·산업부·국토부, 산업단지 관련 정부사업 합동공모 설명회 개최 김진성 기자
17664 지역이 추천한 숨은 강소기업 457개 선정 이강은 기자
17663 수출 기업 통관애로 해소·수출 리스크 완화 박지우 기자
17662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예타 통과 이강은 기자
17661 ‘세계의 공장’ 중국 브랜드의 역습 천주희 기자
17660 제32회 대한민국 패션대전 개최 홍보영 기자
17659 정부 최초로 ‘임베디드 SW 개발자 센터’ 문 열어 홍보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