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은 CT나 MRI 등과 같은 영상검사에서는 뇌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검사에서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증상이 유사한 다른 병과 구별하기 위한 과정이다. 영상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에는 파킨슨병 이외의 병일 수도 있으며, 또는 파킨슨병과 다른 병이 중복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파킨슨병은 일반적인 노화로 오는 증상과도 감별진단이 필요하다. 어떤 혈액검사나 실험적 자료도 파킨슨병을 명확히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3대증상과 전조증상, 진행성 증상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린다.
떨림, 동작의 느려짐 중 한 가지 이상을 포함하며, 증상이 2가지 이상일 때 파킨슨병으로 진단한다.
일반적으로 떨림, 굳어짐, 동작의 느려짐, 자세불안정을 기본증상으로 하며, 기본증상중 떨림, 동작의 느려짐 중 한 가지 이상을 포함하며, 증상이 2가지 이상일 때 파킨슨병으로 진단한다.
이러한 진단 후 파킨슨병 치료약물인 도파민제제를 복용하거나 한약인 Hepad를 복용해서 좋아진다면 확진을 한다. 즉, 파킨슨병은 혈액검사나 방사선 소견으로 진단하기 보다는 전적으로 임상진단과 도파민의 반응에 의존해야 한다.
그 외 PET(positron emission tomography:양자방출 단층촬영술)이나 SPECT(single photon emission computerized tomography:단일광자방출 단층촬영술)등을 이용하여 도파민을 생산하는 뇌의 능력을 측정하기도 한다.
특히 [¹²³I]IPT SPECT를 이용한 정상인과 파킨슨병 환자의 선조체 도파민 활성도 검사시 파킨슨병 환자는 정상인보다 도파민 운반체의 감소를 보이며, 증상발현 반대 뒤쪽의 소실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 파킨슨병의 진단기준 **
① 기본증상
1. 안정 시 떨림이 있다(진전)
2. 동작이 느리고 동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서동)
3. 어깨, 팔, 목, 등, 허리 등이 뻗뻗 해진다.(경직)
4. 보행이 느리고 걷기가 힘들며 균형 잡기가 어렵다.
(보행 장애)
② 신경학적 소견
1. 무동, 서동 : 얼굴 표정이 없다.
낮은 음성으로 단조롭게 말한다.
동작이 완만하고, 자세를 잘 바꾸지 못 한다.
2. 자세반사장애 : 자세가 앞으로 숙여진다.
보행 시에 팔을 흔들지 않는다.
걷기 시작하면 멈추지 못한다. (가속보행)
끄는 걸음걸이로 종종걸음을 걷는다.
가볍게 몸을 밀어도 걸음을 떼지 못한다
③ 임상검사소견
1. 일반적인 검사에서는 특이한 이상이 없다.
2. 뇌의 영상검사(CT, MRI)에서는 명확한 이상이 없다.
④ 감별진단
1. 뇌혈관장애가 아닌 것이 증명되어 있다.
2. 약물에 의한 병이 아닌 것이 증명되어 있다.
3. 그 외의 뇌성 병변 질환이 아닌 것이 증명되어 있다.
박병준 한의학 박사/ 영진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