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계실 ♬♡/정보마당

마이크로칩, 주변 장치 통합한 8비트 마이크로 컨트롤러 출시 산업일보뉴스

 

 

 

시스템 복잡성 낮추고 설계시간과 작업 단축

 

 

 

 

 

[산업일보 김진성 기자]

 

주변장치 기능을 통합한 낮은 핀 수의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선보여 업계 관계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한국대표: 한병돈)가 독일에서 개최된 ‘일렉트로니카(Electronica)’ 전시회에서 다수의 주변장치 기능을 통합한 낮은 핀 수의 PIC16(L)F161X 제품군 출시로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MCU제품군은 다양한 조합으로 마이크로칩의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ore Independent Peripherals; CIP)를 통합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의 선택폭을 넓히고 있으며, 인터럽트 지연시간을 단축하고, 전력 소모를 낮추고, 시스템 효율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설계 시간과 작업은 단축하도록 설계됐다.

 

이러한 주변장치들은 추가적인 코드와 외부적 부품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시스템 복잡성을 낮출 수 있다. 하드웨어 기반 주변장치들은 CPU의 임계 시간 또는 코어 집중 기능들을 줄여주며, 이를 통해 CPU의 부하를 덜고 CPU가 시스템 내의 다른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PIC16(L)F161X PIC MCU는 PID(Proportional Integral Derivative) 기능 및 수학 연산 가속기(Math ACC)를 포함하며, 완벽한 코어 독립형 계산으로 16비트 수학 및 PID 연산이 가능하다.

 

또한 이 제품군은 각도 타이머(AngTmr)를 포함한다. 각도 타이머는 모터 제어, TRIAC 제어, CDI(Capacitive Discharge Ignition) 시스템 등에서 회전 각도를 계산하는 하드웨어 모듈이다. 각도 타이머는 속도에 상관 없이 특정한 회전 또는 사인 각도일 때 반복적인 인터럽트를 가능하게 하며, 계산 시 코어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는다.

 

 CIP(코어 독립형 주변장치)들을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므로 실행 속도를 높이고 소프트웨어 요구량을 줄일 수 있다. CPU로 이들 기능을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으므로 CPU에서 다른 중요한 작업을 처리하도록 할 수 있고, 프로그램 메모리의 활용을 줄일 수 있으며, MCU의 전반적인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수학 연산 가속기와 각도 타이머 이외에도, PIC16(L)F161X는 다수의 주변장치를 포함해 다양한 기능들을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유연성을 추가한다. 24비트 SMT(Signal Measurement Timer)는 하드웨어로 디지털 신호의 고해상도 측정을 실시해 더욱 더 정밀하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속도 제어, 거리 검출, 및 RPM 표시기에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이 제품군은 ZCD(Zero Cross Detect) 모듈을 포함해 AC 라인 전압을 모니터링하고 제로 크로싱 동작을 검출할 수 있다. TRIAC 제어 애플리케이션의 간소화는 CPU 요구량과 BOM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전류 I/O(100mA), 검증된 CLC(Configurable Logic Cell), 통신에 이용하기 위한 I2C, SPI, EUSART를 통합해 설계 작업을 단축하고, 구현 작업을 용이하게 하며,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동작이 지정된 한계범위 이내로 적절히 이루어지는지 모니터링해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WWDT(Windowed Watchdog Timer)와 메모리에 훼손된 데이터가 없는지 검사하고 스캔하는 CRC/SCAN(Cyclic Redundancy Check with Memory Scan) 기능을 결합해 Class B와 UL 1998 같은 안전성 규격과 페일-세이프 동작을 지원한다.

 

하드웨어 결함 조건(stall, stop 등)을 검출할 수 있는 HLT(Hardware Limit Timer)를 포함해 엔지니어들이 CPU의 개입을 최소화하거나 개입 없이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안전성 및 모니터링 기능을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이들 제품은 또한 저전력 XLP 기술을 적용하고 있고, 8핀, 14핀, 20핀 패키지의 소형 폼팩터 패키지로 제공된다.

 

마이크로칩 MCU8 사업부의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 부사장은 “PIC16F161X 제품군 출시를 통해 모터 제어와 안전성 모니터링을 비롯해서 더욱 더 다양한 조합의 CIP(Core Independent Peripherals)를 통합한 제품들을 제공하게 됐다.

 

이들 제품은 다수의 주변장치 기능들을 통합해 코어의 개입을 거의 또는 전혀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폐쇄 루프(Closed Loop) 제어와 같은 기능들을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코드 개발을 최소화하면서 자신의 특정한 애플리케이션을 충족하는 맞춤화된 기능을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번호 질 문 작성자
3989 마이크로칩, 주변 장치 통합한 8비트 마이크로 컨트롤러 출시 김진성 기자
3988 기계연, 세계 최초 연속방식 나노입자 정제기술 개발 홍보영 기자
3987 아티슨 SharpMedia 2U 플랫폼, 통신사급 처리속도 선보여 김진성 기자
3986 농기계 임대사업 노령화 시대 ‘효자 역할’ 이강은 기자
3985 한국기계연구원, 2014 KIMM 과학꿈나무 기계제작대회 성료 홍보영 기자
3984 기계산업진흥회, 태국 방콕 국제기계전 통해 아세안 지역 개척 홍보영 기자
3983 전술항법장비(TACAN) 노후교체사업, NRN-1100D 결정 강정수 기자
3982 전경련 회원사 “평택항 단연 對중국 교역 최적지” 강정수 기자
3981 인피니언,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보안 제공 홍보영 기자
3980 한·중 FTA 유망품목 '농기계·식품포장기계·안전면도날' 등 수혜 예상 이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