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지역에 적합한 에너지 절감형 조명
[산업일보 강정수 기자]
R. 스탈(R. STAHL)은 기존의 직선형 조명을 대체할 수 있는 EX 존 1/21 및 2/22에 사용 가능한 소형의 LED-기반 튜브형 조명 기구를 공급하고 있다.
직경이 55mm에 불과한 이 새로운 조명은 기존의 직선형 조명에 비해 필요한 설치 공간이 절반 이하이며, 무게도 절반 미만에 불과하다.
하지만 가장 놀라운 점은 새로운 6036 시리즈의 매우 독특한 조명 효율적인 설계에 있다.
실제로 30개의 4-피트 길이의 LED-기반 튜브형 조명 구조는 약 500lx의 조도를 유지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각각 2개의 36W 형광튜브를 갖춘 35개의 직선형 조명 또는 LED를 새로 장착한 48개의 전통적인 박스-타입의 장치가 낼 수 있는 성능이다.
R. 스탈의 새로운 조명은 절반 정도의 전력 만을 소모하며, 100lx 당 전력소모량은 1.5W/m²에 불과하다. 이는 운영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도록 해주며, 비교대상의 동등 솔루션과 구동시간을 고려할 때 실제로 20% 미만에서 50%까지 절감이 가능하다.
이 튜브형 조명 기구는 -40°C~+60°C에 이르는 넓은 온도 범위에서 동작이 가능하며, 유지관리가 필요없어 범용 조명 또는 머신 램프용으로 적합하다.
슬림한 디자인 덕분에 접근이 어려운 위치에 설치가 가능하며, +60°C의 주변온도에서도 수명이 8만시간에 이른다. 또한 방진 설계로 IP66/IP67 보호등급을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해양 애플리케이션에도 매우 적합하다. 이외에도 ATEX 및 IECEx 인증과 더불어 여러 마켓의 주요 인증을 획득했다.
강정수 기자 rws81@daara.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업일보 로고를 클릭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