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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기계장터] 지속적인 변화와 변신 ‘고객 감동’ 구현


빅데이터 분석 통해 이용자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산업일보 홍보영 기자]


 MOLD, HARFKO 등 굵직한 산업전문전시회가 3월을 기점으로 본격 행보에 나섰다. 뒤이어 국제접착·코팅·필름산업 전시회 역시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지면서 기계·부품·장비 산업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겨우내 잔뜩 움츠렸던 국내외 산업이 모처럼 액티브한 모습이 전개됐다. 


여기에 정부가 제조업 3.0 전략을 통해 2017년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대책을 줄줄이 내놓으면서 국내 산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 같은 정부지원 정책이나 예산편성이 향후 3년 내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보여 각 기업들도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급변하는 기술트렌드와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 누가 먼저 기회를 잡고 선점하느냐 하는 것 역시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 B2B사이트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면서 명실공히 이 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다아라 기계장터(www.daara.co.kr) 역시 변화의 핵심에 서 있다. 


‘정직한 다아라’ 실천과 사이트 이용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허위제품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로 진성 정보만을 제공하는 단계까지 진입했다. 


여기에 정해진 예산 내 적합한 제품을 최단시간에 찾을 수 있도록 ‘구매문의’가 개편되면서 구매문의 건수가 최근 3개월 대비 30%이상 높아졌다. 


다아라 기계장터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실제 고객 이용 패턴 분석에 착수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용자에게 최적화되면서도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 중이어서 사이트 이용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한편 공작기계에서부터 장비 부품, 공구·소재 등 활발한 거래가 이어지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산업기계장비 B2B사이트 다아라 기계장터가 3월 한 달간(2015년 2월 21일~3월 20일)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건설중장비/농기계 분야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굴삭기와, 경운기, 관리기가 가장 많은 건수를 기록했다. 


▲공구·부품소재/소모성자재의 경우 공구, 버니어캘리퍼스, 용접기, 볼트, 산업자재가 ▲공작·금속/플라스틱가공기는 머시닝센터, 프레스, 분쇄기, 절단기, 유압프레스, 사출기 등이 인기 키워드로 등록됐다. ▲물류운반/포장관련기기 카테고리에서는 지게차, 컨테이너, 건조기, 호이스트, 컨베이어가 순위권에 올랐고 고속작업대와 선별기, 금속검출기, 마킹기가 각축을 벌였다. ▲유공압·유분체/화학·환경플랜트는 콤프레샤, 집진기, 유압펌프, 항온항습기 ▲일반산업기계는 압축기, 샌딩기, 쇼트기 등이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화/전기·전자/계측장비로는 발전기와 모터, 감속기, 로봇, 3차원측정기가 검색어 상위권에 자리매김했다. 


이와 관련 다아라 기계장터 관계자는 “다아라 기계장터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기계장비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은 다아라 기계장터 특유의 고객을 생각하는 고객맞춤 서비스 덕분”이라고 말했다.


홍보영 기자 papersong@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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